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행 관광의 학문적 접근 방법

by 갓생솜히 2024. 8. 30.

학문적 접근방법에서 관광현상의 인식

관광현상에 대한 지식체계가 관광학문이라고 한다면 관광의 인식대상으로서 관광학의 연구대상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광현상은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 항상 발생하고 체험하며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의 대상 또는 소재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관광현상의 연구나 인식대상의 모든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관광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관광현상에 대한 지식의 축적을 통해 어느 정도 정립하더라도 관광학은 또 다른 방향에서 파악할 수도 있는 하나의 학문적 시각일 뿐입니다. 경험의 대상으로서 관광학은 관광에 대한 이념적 개념이 더해져 성립됩니다. 그러므로 학문으로서 관광은 이념적 체계에 의한 인식과정으로서 다양한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가치기준에 의해 관광현상을 인식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현실세계에는 과학과 이념의 세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실세계에서 관광의 이해는 실존으로서의 관광현상에 대한 누적된 지식에 의해 관광의 이념적 본질과 인식대상으로서의 연구대상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즉, 정신적이며 객관적인 현실로서의 관광학은 경험적 현실로서 본질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명확한 인식 및 연구대상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관광연구의 학문적 연계 : 교차학문적 연구, 다학문적 연구

기초학문인 경제학, 사회학, 지리학, 인류학, 심리학을 응용한 과학으로서 관광연구는 이들 기초학문을 관광이론에 어떻게 접목시키고 연계하여 통합적 이론으로 구축해 나갈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의미합니다. 사회현상이 점차 다변화되어 더욱 복잡한 구조를 나타나게 되므로 관광학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과학 역시 인접학문의 이론을 응용하는 학문의 종합화나 연계화가 불가피할 것입니다. 오늘날 학문의 종합화는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자연 과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스(Meeth)는 학문적 통합의 정도에 따라 종합과학으로서 학문적 연계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교차학문적 연구(cross-disciplinary study)는 특정 학문분야의 시각에서 연구대상 학문을 정립해 나가는 접근방법으로 2가지 학문을 상호 연계하여 관찰하면서 모학문(母學問)의 근간은 그대로 유지하는 특성을 지닙니다. 인구경제학(economics demography), 법사회학(sociology of low), 사회심리학(social psychology) 등이 이에 속합니다.

다학문적 연구(multi-disciplinary studies) 이는 각 학문분야별로 연구 분야에 해당하는 축적된 지식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연구자가 스스로 각각의 인접학문에서 제공하는 지식을 통합하여 소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가능해집니다.

관광연구의 학문적 연계: 종합적 또는 학제적 연구, 범학문적 연구

종합적 또는 학제적 연구(inter disciplinary studies)는 다학문적 접근방법이 각 학문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지식만을 응용해 관련문제 해결에 응용한다면 종합적, 학제적 연구는 각 학문의 개념과 사상을 이미 연구할 내용 속에 흡수하여 통합학문으로 연구하기 때문에 인접학문의 독립성은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어 후속 연구자는 다학문적 접근에서와 같이 통합하여 접근하는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됩니다. 즉, 선행연구자가 이미 자신의 연구문제와 관련된 학문적 지식을 통합한 결과를 제공해 주었기 때문에, 후속 연구자가 지식을 하나의 학문으로 종합하여 정립시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됩니다.

범학문적 연구(trans-disciplinary studies)는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학문적 통합의 정도가 가장 강력하여 근간 학문의 고유영역을 초월한 접근입니다. 종합적 접근은 문제에 대한 학문적 인식에서 출발하였으나 이 접근방법은 인식에서 출발하여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여러 학문적 지식을 수용하는 방식입니다. 에너지공학, 교통학, 조경학, 환경학 등은 관련된 여러 학문을 수용하여 하나의 독립학문으로 정립하였습니다. 범학문적 연구의 관광은 관광연구를 '위로부터의 관광학'과 '아래부터의 관광학'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위로부터의 관광학은 종합사회과학으로서의 관광학을, 아래로부터의 관광학은 개별 학문의 응용으로서의 관광학을 의미합니다. 범학문적 연구의 관광 종합과학으로서 관광학은 지식의 집적에 의해 마치 숲 전체를 포착할 수 있지만, 관광이론을 학문으로 성립시키기는 어려우므로 진정한 학문으로서의 관광학이 아니라 편의적 접근에 지나지 않으므로 사회과학을 과학적 법칙으로 관광학에 통합시킬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한편, 아래로부터의 관광학은 인접학문에 뿌리를 두고 있으므로 학문적으로는 매우 세련되지만 필요한 지식을 산발적으로 이용하였기 때문에 응용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결시키는 노력은 마치 나무만 보고 숲 전체를 보지 못하는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