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행 관광의 사회문화적 영향

by 갓생솜히 2024. 9. 5.

 

관광의 효과

관광효과는 주로 경제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사회문화적 효과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관광은 사람의 이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역간의 교류를 의미하므로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고려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문화적 효과는 관광객의 유형이나 체류시간뿐만 아니라 관광발생 지역과 관광수용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로스만(Rothman)은 관광지가 계절에 따른 수요의 편재가 심하여 성수기에는 수용지역의 사회 하부시설에 과중한 이용에 의한 부정적인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관광지의 공간적 수용한계를 초과하게 됨으로써 교통혼잡은 물론 밀집된 이용으로써 관광경험의 질과 지역주민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나 관광객을 수용하는 사회가 관광객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해왔고, 이들로부터 생활의 편익을 향유하고 있다고 인식한다면 관광객에게 매우 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머피(Murphy)는 관광객에 대한 수용지역 주민들의 태도는 체류시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되지만 조사결과 체류시간은 지역주민들의 태도와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관광수용 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영국 관광국은 지역간 기술의 격차가 클수록 지역간 상호교류에 의한 사회문화적 갈등은 심화될 것이라는 가정에서 외래관광객에 대한 런던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결과, 런던 사람들은 자긍심을 갖고 관광객을 접하였으며, 이들과의 사회문화적 교류에 의해 상호이해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근본적으로 영국인들이 사회문화적 우월감과 자긍심을 갖고 있다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관광의 효과 중 사회적 영향과 문화적 영향

사회적 영향으로 인류는 끊임없이 삶의 이상을 추구해나가는 과정에서 사회발전을 이룩해왔으나 국가나 지역의 사회구조를 형성되어왔습니다. 관광객의 유입으로서 관광산업이 발전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구조와 생활양식에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관광에 의한 사회적 교류는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문화적 영향으로는 사회 속에서 성장하면서 사람들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신념, 가치, 규범 등 을 형성해나갑니다. 사람들은 사회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규정짓는 세계관을 거의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며 하위문화를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이와 같은 문화는 관광교류를 통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사람들은 관광을 통해 자아중심 문화로부터 점차 타인과 가까이하는 공동체 중심의 문화로 변할지도 모릅니다. 이와 같은 문화는 개방적인 가치관에 의해 타인과의 자연스런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관광에 의한 문화적 교류는 상호이해를 증진시켜 지역간의 문화적 갈등을 해소시켜줄 수도 있으나 전통적인 고유한 문화가 파괴될 수도 있습니다.

세계화 속에 관광으로 인한 문화적 영향의 관계

먼저 사람과의 관계에서 관광은 외지인과의 자연스런 접촉을 통해 개방적이며 편안한 관계로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게 해주며, 상호교류를 통해 문화적 갈등을 해소하고 친선을 도모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고르바초프(Mikhail Gorbachev) 시대에 소련은 미국과의 관광교류를 통해 이념적 대립을 완화해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1985년, 양국은 관광교류를 통해 극적인 관계의 전환점을 맞게 되었으며,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1989년에는 상호불신을 넘어 평화공존의 시대를 열기 시작하였습니다. 사회에 대한 태도에서 사람들은 사회에 대하여 다양한 태도를 보입니다. 어떤 사람은 전통적 사회를 옹호하는 보수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면에, 또 다른 사람은 사회를 변혁시키려는 개혁자로서 사회를 탈피하려는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촌락생활에서 형성된 전통적이며 보수적인 가치가 관광에 의해 개방적 사고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와 현재의 소비와 저축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크게 다르게 변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연에 대한 태도에서 자연세계에 대해 사람들은 때로는 피정복자로서, 조화의 관계로서, 정복자로서의 태도를 갖습니다. 기술을 통해 사람들은 자연을 지배하려는 태도를 보여왔으나, 오늘날 자연의 유한성과 파괴의 가능성에 의해 위기의식을 갖고 파괴된 자연을 결코 회복시킬 수 없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연 지향적인 관광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체험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주에 대한 태도에서 사람들은 전통적 종교 지향에서 가능하면 현실적 삶을 즐기기 위해 노력하곤 합니다. 쾌락적인 오락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우주에 대한 이와 같은 태도는 관광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관광으로 인해 외부의 문화에 장기적으로 노출된 지역의 문화는 젊은층에서부터 현실주의적 가치가 침투되어 세속적인 풍요를 추구하는 문화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