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광 동기의 개념과 이론들

by 갓생솜히 2024. 9. 2.

관광동기

개인의 관광의사 결정은 에너지의 활성화와 방향에 따릅니다. 사람들은 시야를 넓히거나 색다른 체험, 또는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관광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왜 세계를 보려고 하고, 일상생활권을 벗어나려고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관광행동은 항상 같은 동일한 방식이나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개인마다 금전과 시간의 소비는 다르며, 같은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행동합니다. 그러나 행동이 다르다고 해서 행동을 야기하는 근본적 동기까지 다르다고는 말할 수 없다. 관광동기는 관광의사 결정의 근본적 이유를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동기의 개념

동기는 행동을 환기시키고 지침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기는 개인의 목표지향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선택적으로 생체에너지를 활성화하고, 에너지의 분출 방향을 지시하는 내부적 상태입니다. 즉, 동기는 생체에너지 환기의 메커니즘이며, 환기된 생체에너지의 방향을 부여해 주는 힘입니다. 환기요소는 긴장을 활성화시키지만 활성화된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한 방향을 결정해주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은 배가 고플 때 배고픔이라는 심리적 긴장을 경험하게 되며, 고독으로부터 심리적 긴장을 낳습니다. 긴장의 발생은 에너지가 활 성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동기의 방향지시적 차원은 환경에 대한 목표에 환기된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은 긴장을 감소시키기 위해 음식을 찾도록 동기화되며, 고독한 심리적 긴장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랑, 애정, 우정을 모색하는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일상생활의 반복으로부터 권태를 느끼는 심리적 긴장은 일상생활권을 벗어나려는 동기를 유발합니다. 목표지향적 행동은 유발된 동기에 의한 행동입니다. 개인의 행동은 목표지향적인 의사결정이며, 목표달성은 긴장을 해소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의 경영 자는 관광객의 제품 관련 목표와 관광동기를 이해하고 그들의 동기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긴장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동기는 긴장감소를 위한 목표지향적 행동으로 이끕니다. 사람은 누구나 생득적인 욕구와 문화나 사회적 환경에 의해 학습된 후천적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는 추동력(driving force)으로써 학습, 지각, 집단, 문화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동기는 개인의 성격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마슬로우의 동기이론

마슬로우(Maslow)는 특정 시기에 특정 욕구에 의한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어떤 사람은 안전을 위해, 또 다른 사람은 사회적 명예와 존경에 받는 일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욕구가 가장 절박한 욕구에서 절박하지 않은 욕구기까지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욕구는 중요성에 따라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안전욕구(safety needs), 사회적 욕구(social needs), 존경욕구(esteem needs),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로 나뉩니다. 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욕구를 가장 먼저 충족시키려고 하며, 중요한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으로 중요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동기가 부여됩니다. 생리적 욕구는 배고픔, 갈증, 수면 등과 같은 기본적 욕구에 의한 동기부여입니다. 배고픈 사람(생리적 욕구)은 최근의 예술세계(자아실현 욕구)에 관심을 두지 않으며,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며(사회적 욕구), 존경을 받을 것인지 (존경의 욕 구), 청정공기(안전욕구)에 관해서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즉, 허기를 채우는 것이 최우선의 해결문제이므로 허기가 다른 행동을 지배하게 됩니다. 안전욕구는 개인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욕구입니다.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안전에 대한 욕구가 우세해집니다. 초기의 여행은 생리적 욕구나 안전욕구의 충족을 위한 동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즉, 사람들은 음식과 식수를 찾아 방랑하거나 이방인의 침입을 막고 영역을 넓히기 위해 여행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지의 관광지보다 친숙한 관광지를 찾아 여행하는 것은 안전욕구가 지배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욕구는 생리적 욕구나 안전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소속감이나 애정에 관한 욕구입니다. 이는 소속감을 위해 우정이나 대인관계를 원활히 하기 위한 욕구입니다. 많은 대중광고가 사회적 욕구에 소구하고 있습니다. 흔히 의복, 자동차, 관광 패 키지 제품 등이 사회적 위치, 애정, 성적 동반자를 약속해 주는 것처럼 광고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가족과의 관계나 소속된 집단과의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가족이나 소속집단과 함께 여행을 합니다. 자존 욕구는 사회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욕구입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특정 집단의 구성원에 만족하지 않고, 타인으로부터 존경과 인정을 받고 싶어 합니다. 사람은 자존 또는 존경 욕구가 만족되었을 때 자신이 유용한 인물이고, 주위에 영향력을 갖는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관광, 승용차, 교육 등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상징성을 갖고 있습니다. 관광은 자신에게 명예스럽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스럽게 여기게 함으로써 존경욕구를 만족시켜 줍니다. 자존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자아실현 욕구가 지배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자아실현 욕구는 자신의 능력이나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한 욕구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풍요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여행에서 자아실현을 위한 기회를 모색하려고 합니다. 인간의 욕구계층으로써 마슬로우는 낮은 욕구가 충족되면 다음의 욕구가 작용하게 된다고 가정하였습니다.